난생처음 주식 투자! 주식 호가창 보는법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2020. 10. 18. 11:57카테고리 없음

반응형

난생처음 주식을 시작했을 때를 되돌아보면 차트보다 주식 호가창을 보고 더 혼란에 빠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차트는 방향성이나 양봉이 빨강이고 음봉이 파랑인 기본적인 사항들은 알고서 봤기 때문도 있지만 주식 호가창의 경우 장중에 빠르게 움직이는데 어느 부분을 봐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겠더군요.

 

관련 설명의 비중이나 량을 봤을 때도 주식 호가창보다는 차트를 통한 기술적 분석에 대한 자료가 많은 듯하여 주린이들이 처음 주식 호가창을 이해하기 쉽도록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제가 주식투자의 엄청난 고수는 아니지만 10년가량 되었는데 이 자료를 정리하다 보니 잘못 알고 있던 사실도 있었네요.

 

주식 호가창 보는 법과 각 부분이 의미하는 부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호가창 보는 법

주식 매도 창

왼쪽 상단에 있는 주가별 수량이 장중에 주식을 매도하기 위해 매도 주문을 걸어둔 주식의 수입니다.

 

예제로 삼성전자 특정일의 주식 호가창을 가지고 왔는데 6만 원이 시가로 검은색 단가로 표시돼 있는 거고 그 위의 가격으로는 빨강, 밑의 가격으로는 파랑이 표시돼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데이트레이딩을 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해석해야 할 것들이 많은데 주린이를 포함한 개인 투자자의 경우 장기투자를 권장하기 때문에 우선 개념부터 알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매수 창

오른쪽 하단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주식을 매수하기 위해 걸어둔 주문입니다.

 

59,000원에 532,717 주가 걸려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 매수 잔량이 많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 부분이 저는 잘못 알고 있던 지식인데 후반부에 다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체결 강도

중단부에 체결강도라고 적혀 있는 부분이 말 그대로 체결 강도라고 합니다.

 

체결 강도는 매도와 매수의 주문이 걸리고 이것이 실제로 거래과 되는 강도를 표시한 것으로 체결강도가 높으면 관심도가 높고 주식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는 거래량이 많은 종목에 해당되는 사항으로 체결강도 만으로 투자의 지표가 될 수는 없습니다.

 

체결 현황

왼쪽 하단부에 있는 이 현황 창은 실제로 거래가 성사된 거래 가격과 주식 수량이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장중에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매수/매도 잔량

마지막으로 현재 거래가 체결되지 않고 미체결로 걸려있는 매수 잔량과 매도 잔량이 하단부에 표시됩니다.

 

여기서 제가 여태 잘못 알고 있던 사실인데 주식은 매수세가 강하면 오르고 매도세가 강하면 내려간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른다는 말도 있기 때문에 저는 당연히 매수 잔량이 많으면 주식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료를 정리하기 위해 찾아보니 이와는 반대의 경우였네요. 

 

종목의 주가가 오를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이 많다면 현재가에 일단 담아두려는 사람들이 많을 것인데 매수 잔량이 매도 잔량보다 많다는 것은 더 낮은 가격에 매수하고 싶은 사람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마치며

난생처음 주식을 시작하는 분들이 가장 당혹스러운 주식 호가창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데이트레이딩을 하시는 분들이나 꿈꾸시는 분들은 이 호가창 내에서도 더 많은 인사이트를 뽑아 내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되지만 많은 공부가 필요할 것 같네요.

 

급등주를 찾아내는 방법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글 참조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급등주를 찾아내는 주식 투자 공개된 방법들

나만의 급등주를 찾아내는 방법이 있고 그 방법이 높은 적중률을 가져올 수 있다면 나만 알고 있지 이 방법을 공유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단타보다는 장기투자 가치투자를 지향하�

insightk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