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 주식 주문, 조건부 지정가는? 매수 매도 주문 종류별 정의

2021. 1. 18. 15:06주식 인사이트 정보

반응형

최근 코스피 상승 및 저금리 기조, 부동산 불확실성 때문에 주식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주식 초보 분들에게는 HTS를 시작하는 일부터 막연하고 어려울 수 있는데 이제 기본적인 것들을 알기 시작하면 더욱더 궁금한 것들이 많이 지는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 하나가 바로 매수 매도 시 주문의 종류일 텐데 시장가 라던지 조건부 지정 가라고 하는 용어들이 단어만으로는 어떠한 방식인 지 잘 이해가 가지 않으실 듯합니다.

 

그냥 지정가로 매수하면 되지라고 할 수도 있지만 여러 주문 방식을 알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이유는 이 글을 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전업투자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시시각각으로 HTS를 두드리고 있을 시간이 없기 때문에 여러 주문 방식들을 이용하면 본업에 충실하면서 재테크를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조건부 지정가

주식 매수의 종류

제가 사용하는 모바일 HTS 영웅문 기준 위와 같이 주문의 종류가 나눠져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아래로 스크롤하면 더 많은 옵션 값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5가지 항목 외에는 저도 잘 모르기도 하고 거기까지 사용할 일이 있을까 싶어 5가지 매수/매도 주문 종류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보통 주문

우리가 일반적으로 원하는 가격을 지정하고 수량을 지정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의 주문 종류입니다.

 

매수 창 호가에서 내가 희망하는 매수가 혹은 매도 창 호가에서 내가 희망하는 매도가를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시장가 주문

시장가 주문은 현재 거래가 발생하고 있는 호가에서 매매를 바로 체결시키는 방법입니다.

 

한 번에 몇천만 원을 거래하는 매수건이 아닌 이상 틱 단가의 원 단위 차이는 대세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데 이도 저도 안 보고 그냥 현재가 기준으로 거래 체결하기를 원할 때 쓰는 방식입니다.

 

시시각각 확인하며 주식가를 수정하고 체결됐는지 계속 들어가 보게 되면 아무래도 본업에 영향을 주거나 시간을 많이 뺏길 수 있기 때문에 거액 투자가 아니면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조건부 지정가

다음으로 블로그 제목에도 있는 조건부 지정가인데 말은 어렵지만 개념은 사실 어려울 게 없습니다.

 

원하는 금액과 수량을 지정하는 것은 보통 주문과 똑같지만 해당 주문이 미체결되면 장 마감 동시호가에 시장가 주문으로 바뀌어 매수/매도를 하게 되는 방법입니다.

 

원하는 지정가로 주문을 걸어놓고 기다리다 어쨌든 장 마감 시점에는 매수/매도를 진행하고 싶을 때 쓰면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유리 지정가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는 매수를 하는 경우 가장 낮은 호가에 매도를 하고 싶은 경우 가장 높은 호가에 주문을 자동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가장 유리하긴 하지만 일 장 등락폭이 크지 않으면 미체결될 가능성이 높은 방법입니다.

 

최우선 지정가

최우선 지정 가는 최유리 지정가의 반대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주문 가격은 직접 통제가 안되지만 수량은 지정할 수 있는 방식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주식 매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는 게 힘이라고 여러 방법을 알고 있으면 나에게 맞게 활용이 가능할 듯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