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지표 업비트 볼린저밴드 보는법 매수 매도 시점 잡는 간단한 방법

2021. 4. 22. 17:15주식 인사이트 정보

반응형

원래 장기투자 및 미국 주식에 대부분의 여유자금을 투자하고 있던 와중에 요새 추세가 많이 하락하는 추세지만 암호화폐가 핫하여 많은 분들이 관심 있게 보시고 있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 비트코인 등은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정말 소액으로 얼마 전부터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변동성이 높은 특성상 단타매매를 통한 수익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사실 차트를 통해 주가를 예측한다는 게 전업 투자자나 하는 어려운 영역이고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다 지인이 차트와 여러 보조지표들을 통한 매매로 비트코인으로 큰 수익을 내는 것을 보고

 

한번 공부해봐서 나쁠 건 없겠다는 생각에 유튜브와 검색을 통해 여러 보조지표와 매매법들을 공부하고 있는데요.

 

복습 차원에서 제가 이해한 부분을 기록하는 의미에서 순차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볼린저밴드

먼저 마법의 지표라고도 불리는 볼린저밴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누군가는 매수/매도 시점을 잡는 데 있어 볼린저밴드를 주요 지표로 사용하는 분들도 있고 보조지표로 활용하는 분들도 있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보조지표라고 하기에는 정확도도 높은 편이고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도 좋은 지표라는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하지만 최근 거래량은 가장 많은 도지 코인을 기준으로 차트를 설명드리려 하는데요.

 

여러 지표 중 녹색선 - 기준선 , 핑크색 - 상단선/하단선으로 사용하여 저는 보고 있습니다.

 

보조지표의 설정은 주식이나 비트코인이나 차트 위쪽의 톱니바퀴 (지표 설정) 부분을 누르면 여러 지표를 세팅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그중에 볼린저밴드를 체크하시면 됩니다.

 

기준 설정은 투자 목적 기간이나 이런 부분에 따라 많이들 변형해서 사용하시던데 일반적으로 기간 26 , 승수 2.0으로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볼린저밴드를 이용한 매매법

차트를 보시면 최근 가격이 급등하기 이전 횡보 구간에서는 볼린저밴드의 폭이 좁고 같이 횡보하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횡보하는 구간에서는 볼린저밴드를 활용하는 부분이 제한적이긴 한데 추세가 상승 추세나 하향 추세 혹은 큰 폭으로 하락과 상승을 반복할 때 볼린저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법은 주가가 상단선에 닿으려 하면 저항을 예상할 수 있고 하단선에 닿으면 지지를 예상할 수 있는데요.

 

지표인 만큼 절대적인 것은 당연히 아니고 상단선을 치고 올라가는 경우 추가 상승을 하는 경우도 있고 하단선을 뭉개고 내려가는 경우 더 크게 폭락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보조지표들은 한두 개를 맹신하기보다는 여러 지표들을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앞으로 추가적으로 보조지표들에 대해 더 알아보고 매매에 활용하는 방법을 블로그로 기록할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