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지표 파라볼릭 Parabolic Sar 추세 지표 보는 방법

2021. 4. 26. 15:31주식 인사이트 정보

반응형

오늘은 보조지표에 대해 추가로 알아보는 시간으로 파라볼릭 Sar Parabolic Stop And Reverse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식이든 비트코인이든 추세가 형성되면 가속도가 붙어서 일정 부분 그 흐름이 지속되고 추세가 바뀌는 시점에 가속도를 잃게 됩니다.

 

이 현상에 초점을 두어 계산되는 파라볼릭은 흔치 않은 선행지표로써의 의미도 가지고 있는데요.

 

PSAR은 전날 PASR값 + 가속 변수(AF) X 중요 시장 가격(EP) - 전일 PSAR으로 막대차트에 점을 표시하게 됩니다.

 

AF 가속 변수의 값은 그 값이 높을수록 주가 움직임에 민감해지고 값이 낮을수록 완만해지며 지표에 후행하게 됩니다.

 

파라볼릭 차트 보는 법

업비트에 제가 설정해둔 주요 지표이며 그래프에 보시면 캔들차트 위 혹은 아래에 찍힌 점들이 보이시나요?

 

이러한 점들보다 캔들차트가 위쪽에 있으면 상승추세 / 반대로 캔들차트보다 위쪽에 파라볼릭 점들이 찍히면 하락 추세라고 볼 수 있는데요.

 

보시면 상승구간에서 일 차트가 하락했다고 해서 추세선이 바로바로 바뀌지는 않습니다.

 

키움 HTP의 기본값 AF 가속도 설정은 0.22인데 저는 유튜브에서 본 차트 설정법에 따라 0.02로 세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라볼릭 활용 매매법

이전 포스팅에 말씀드린 대로 보조지표 한두 개 만을 매수/매도 시점에 적용하는 건 무리가 있습니다.

 

기본 이평선, 거래량 포함 여러 가지 보조지표들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파라볼릭은 우선 주가의 추세를 확인할 수 있는 보조지표이며 유의 깊게 보아야 할 때는 하향 추세 파라볼릭에서 상향 추세 파라볼릭으로 전환될 때

 

혹은 반대로 상승 추세 파라볼릭에서 하향 추세로 전환되는 시점을 판단할 때 도움을 줍니다.

 

상승추세 전환 시 매수 검토, 하향 추세 전환 시 매도 검토를 해볼 수 있겠죠.

 

물론 이 점들이 위의 차트에서도 보시면 3~4개 찍히다가 반전을 하기도 합니다만 한번 바뀐 추세는 어느 정도 유지하려는 성질이 있어 매매에 참고를 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