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강아지가 기침을 한다면? 동물병원 가기 전 의심해보자

2020. 3. 12. 17:09강아지&고양이

반응형

요즈음은 때가 때이니만큼 대중교통에서 다른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엄청 신경이 쓰입니다.

 

본인이 기침을 하게 되더라도 혹시? 하고 살짝 걱정이 되는 시점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경우 사람 간에만 전이가 된다고 하지만 반려견이 재채기를 해도 엄청 신경 쓰이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강아지가 마른기침을 한다면 의심해볼 만 질병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강아지의 기침은 사람보다 매우 위험한 증상으로 강아지가 기침을 시작했다면 유심히 관찰을 해보고 동물병원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고 온도, 습도, 먹거리 등등 세심한 신경을 써주어야 합니다.

강아지 마른 기침 시 의심 질병

1. 강아지 켄넬코프

바이러스와 세균이 기도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마른기침을 하고 거품 섞인 침을 흘리면 강아지 켄넬코프 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로 강아지들이 많이 모여있는 실내놀이터나 애견카페 같은 곳에서 잘 걸리며 고열, 고름,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2. 만성 기관지염

먼지, 오염물질, 곡물가루, 간접흡연에 흡연 의해서 유발됩니다. 만성적인 염증에 의한 기도 내 과도한 가래나 점액의 증가가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3. 기관 허탈

호흡곤란을 겪는 질병으로 질식해서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씩씩거리는 숨소리와 침을 흘리며 혀와 잇몸이 보라색으로 되었다면 즉시 병원에서 진단받아야 합니다.

 

 

4. 심장병

울혈성 심부전에 의해 폐 속에 체액이 축적되고 심장이 비대해져 기도를 누를 경우 기침을 하게 됩니다.

 

5. 곰팡이 감염증

곰팡이에 감염되면 기침, 호흡곤란, 체중감소, 고열, 피부병변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곰팡이 감염증에 걸렸다면 장기간 항진균제 처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6. 기생충 감염.

심장사상충, 회충 등의 기생충이 기침을 유발합니다. 구충제를 급여한 지 오래되었다면 의심해 볼만 합니다.

7. 이물질 삼킴

강아지들이 종종 풀, 장난감 조각, 쓰레기 등등 다양한 이물질을 삼키며 기침을 하고 구토를 할 수 있습니다.

 

8. 폐암

강아지의 노령견이고 이유 없는 기침을 계속하거나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는데도 잘 낫지 않는다면 폐암을 의심해볼 만합니다.

 

9. 폐렴

강아지에게 폐렴은 굉장히 위험한 질병입니다.숨쉬기 불편해하고 가래와 부드러운 기침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감기, 기관지염에서 발전해서 폐렴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침 증상을 보인다면 즉시 동물병원에서 진단받는 것이 좋습니다.

 

 

어쩌다 한두 번 기침을 하는 것을 가지고 과잉 반응을 할 필요는 없겠지만 강아지들의 경우 말 못 하는 짐승이고 모든 병이 마찬가지이듯 빨리 발견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많이 되므로 반려견에 대한 관심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