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트 디즈니 주가, 디즈니 플러스 & 마블 외 저작권 괴물 기업에 투자하는 이유

2020. 11. 11. 17:31주식 인사이트 정보

반응형

먼저 오늘의 포스팅은 투자 추천이 아닌 보유 중인 종목에 대한 일종의 매수 일기 겸 제대로 투자한 것이 맞는지 다시 한번 체크해보기 위한 것임을 밝힙니다.

 

여러분들은 월트 디즈니 하면 무엇이 떠올르시나요?

 

대부분 미국의 놀이동산과 미키마우스 등을 먼저 떠오르실 텐데 저 역시 그러했습니다.

 

그러다 미국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고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마블의 영화와 캐릭터 판권을 월트 디즈니에서 갖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세부적으로 알아보니 매우 매력적인 기업이었습니다.

 

제가 투자를 시작한 시점은 코로나가 한창 창궐하던 올해 3월경으로 기억하는데요.

 

20년 11월 11일 현재 33% 정도의 수익을 보고 있고 전체 미국 주식의 30%가량 보유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제가 디즈니에 투자했던 이유와 왜 저작권 괴물 기업으로 불리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디즈니에 투자하는 이유

월트디즈니 주가

 

1. 저작권 괴물 기업

디즈니 하면 애니메이션 제작사로만 생각한다면 옛날 생각이죠.

 

픽사의 겨울왕국 라이온 킹 등을 비롯한 무수한 캐릭터와 캐리비안 해적 시리즈, 스타워즈 시리즈, 무엇보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시리즈를 모두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화들은 비단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고 여기서 파생되는 캐릭터 산업과 저작권료를 생각했을 때 충분히 매력적인 기업입니다.

 

특히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경우 어벤저스 엔드게임으로 1 페이즈가 종료되었지만 확장 세계관으로 페이즈 2가 준비되어 있고 마블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들은 엄청나고 치밀한 계획을 가지고 스토리의 연관성과 개별 캐릭터들을 인기화 시키는데 엄청난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코로나로 국내에서도 영화관을 방문하는 분들이 급감했는데 디즈니에서는 넷플릭스와 같은 OTT 기반의 디즈니 플러스 채널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선도하고 있고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고 넷플릭스처럼 일하자는 관련 서적까지 나올 정도로 좋은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지만 아직은 미국 중심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디즈니 플러스가 확장된다면.

 

저작권을 갖고 있는 영화/애니메이션을 디즈니 플러스 독점으로 푼다면 해당 분야의 1위는 바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에 개봉한 뮬란 영화의 경우 완성도에 문제로 국내에서도 이슈가 있는 줄 알지만 한두 번 절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즈니의 CEO Bob Chapek이 CNBC와의 인터뷰에서 스트리밍 분야에 앞으로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밝혔고 발표 후 5% 이상 주가가 상승되었습니다.

 

현재 디즈니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수는 1억 명을 돌파하였는데 국내에서도 하루빨리 서비스되었으면 하네요.

 

물론 다른 매수 관점들을 보면 디즈니 플러스의 스트리밍 사업이 가입자는 늘었지만 매출 증가폭이 2%대로 아직 적고 적자폭이 증가했으며 콘텐츠 제작에 들어갈 비용들을 우려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 기존 시리즈들의 성공과 마블 덕후로써 기대를 걸고 보유 중입니다.

 

2. 테마 파크

작년에는 17억 달러를 벌던 테마 파크 사업은 코로나로 인해 테마파크 사업부의 매출이 전년대비 85%가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19.6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직격탄을 맞았다고 볼 수 있는데 코로나가 장기화되고 있지만 내년 하반기든 언젠가는 종식이 될 것이고 놀이공원에 대한 욕망은 사람들에게 남아있을 걸로 판단했습니다.

 

제 주변에도 평생의 소원이 미국의 월트 디즈니에 가보는 것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고, 아무리 언텍트 가상현실 체험 기술이 발달하여도 직접 체험하고 노는 판타지는 사라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단순 느낌상으로 투자한 것은 아니고 코로나 이전 매출/영업이익/순이익 재무현황 등 기본적 분석도 진행 후 투자를 하였던 건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투자 권유는 아니고 저의 투자했던 이유를 기억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봐주시길 바라며

 

반대의견이나 투자 관련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