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용어 스윙 트레이딩 하는법과 고수의 비법에 대한 공개

2020. 12. 3. 16:32주식 인사이트 정보

반응형

주린이 분들이나 주식을 하시고 계시는 분들 중에도 스윙 투자 혹은 스윙 트레이딩이란 말을 처음 듣거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이 있으시죠?

 

저는 2007년부터 주식을 시작하여 여러 투자 방법들을 시도해보다 지금은 미국 주식을 가치 투자 방식으로 장기 투자하는 방향으로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투자 방식이 딱 맞다고 하기에는 투자 성과나 경험이 아직은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단기 투자 혹은 전업투자로 많은 수익을 올리는 분들도 있어 특정 투자 방식을 권유하기보다는 주식 공부를 통해 다양한 방식을 시도해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식과 전략을 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주식 공부의 일환으로 대략적으로 알고 있던 스윙투자에 대한 이해와 고수의 방법을 알아보려 합니다.

 

주식 스윙 투자

스윙 트레이딩 투자 방법은?

스윙 투자는 큰 범주로 보면 단타에 속하는 트레이딩 방법인데 단타의 종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스캘핑 트레이딩 : 2~3분 내에 매수 매도를 반복하며 박리다매 형태로 트레이딩을 하는 방법

데이 트레이딩 : 하루 내에 매수 매도하는 방법 ,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장 마감 전 매도 진행

스윙 트레이딩 : 짧게는 일주일 길게는 3개월까지 보유하여 수익을 만드는 방법

 

스캘핑이나 데이 트레이딩의 경우 전업투자자가 아닌 이상 실질적으로 사용하기 힘든 트레이딩 방법인데 실시간으로 시세를 트레킹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스윙 투자도 물론 시세 변동에 대한 트레킹은 필요하지만 상대적으로 주가 변동을 실시간으로 지속 확인해야만 하지는 않습니다.

 

스윙 트레이딩 대상 종목은?

주로 최근 이슈가 되거나 공개된 이슈의 파생을 예측하여 테마주 등에 주로 투자를 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돼지 열병이나 조류독감 등이 발생하면 방역업체 중 수혜주를 찾아 투자한다던지 코로나로 좁은 공간 안에 밀집이 안되니 오프라인 학원 강의가 힘드니 온라인 강의를 서비스하거나 연결된 플랫폼을 찾는다든지.

 

혹은 재택을 하는 회사들이 많아지니 화상회의나 업무 플로우를 서비스하는 업체를 찾아서 투자하는 방법 등입니다.

 

고수의 스윙 트레이딩 전략은?

아래의 내용은 저의 견해는 아니고 서칭 하여 찾은 고수의 투자 철학입니다.

 

그 사람은 스윙 투자를 차트와 세력, 투자자의 심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스윙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2승 8패를 하더라도 투자 수익에서는 큰 수익을 얻는데 수익은 최대화하고 손절 폭을 낮게 잡아 최소화하기 때문입니다.

 

손절은 -2% 선에서 칼같이 진행하며 처음 매수 시에 거래원 / 매도량 / 거래량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 후 일봉을 보고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정보는 많을수록 좋긴 하지만 너무 많으면 혼선이 생기고 투자 심리가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팩트를 통한 사고의 확장으로 종목을 선정한다고 합니다.

 

마치며

올해 코로나 1차 확산이 이루어졌던 시기 코스피 지수나 전체 지수가 큰 충격을 받았지만 분명히 해당 기간에도 투자를 하여 수익을 실현한 사람들은 있었습니다.

 

큰 흐름의 변화나 파동이 있을 시 스윙 투자를 소액으로라도 한번 다시 시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