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를 위한 주식 종목 선정 방법 (좋은 종목 고르는 방법)

2020. 10. 4. 14:46주식 인사이트 정보

반응형

최근에 많은 재테크 채널에서 투기가 아닌 투자로 주식을 했을 때, 주식만 한 재테크를 할 수 있는 투자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단, 복리의 마법, 이른바 스노우볼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종목을 선정하여 주식수를 늘려가는 과정이 선행되었을 때 이야기 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나를 부자로 만들어줄 성장 가능성도 높고 주가도 올라갈 기업을 어떻게 선정을 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미 남들이 다 알고 있고 주가도 많이 올라간 종목을 지금사도 될지 아니라고 하면 어떤 종목을 사야 할지 많은 고민이 되실 겁니다.

 

주린이들은 정보의 습득 방법도 모르고 무엇을 기준으로 종목 선정 및 매수를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말만 듣고 매수를 하거나 매체에 호재가 한번 나왔다고 해서 매수를 하는 우를 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린이들도 종목 선정하는 기준을 가지고 본인들만의 기준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주식 종목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주식 종목 선정 방법

 

주린이의 종목 선정 방법

거래량

거래량이 적은 주식은 기본적으로 시장에 알려지지 않은 종목으로 보시면 됩니다.

세력의 매집 후 조정 기간으로 거래량이 줄어드는 경우를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거래량이 적다면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량이 적다고 해서 주가가 계속 오르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아니나 세력이 장난을 치기도 쉽고 주가가 날아오를 것을 금융인이 아닌 이상 일반인은 알 수가 없습니다. 

시가총액/코스피

위와 같은 맥락으로 코스닥보다는 안정적인 대기업이 몰려있는 코스피의 종목을 선정하고 시가총액 규모가 적은 종목은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저평가 가치주를 찾기보다는 이미 크게 성장하였고 앞으로도 전망이 밝은 종목을 사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재무제표 (매출액/영업이익)

궁극적으로 기업의 목표는 이익 창출로 영업이익과 매출액이 분기별로 연도별로 성장세에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기업의 향후 가치를 예측하는데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해당 지표 외에 유보율 등의 부채비율 확인도 필요하나 초보 주린이들은 해당 비율이 적정한 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산업군의 성격에 따라 자본금 및 부채비율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경우 동종업계의 종목들과 비교하여 보시면 감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가치 대비 주가 수준

누구나 아는 대기업이고 현재의 실적이 좋고 향후에도 전망이 좋다고 하더라도 주가에 거품이 껴 있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이른바 저평가 가치주를 찾는다고 저 PER의 종목을 매수한 적도 있었는데 결과론적으로 옳지 않은 선택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시가총액이 기업의 순이익 대비 몇 배의 수준인지 확인하는 PER의 개념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미래 성장 가능성

현재 주가가 단기적으로 오르거나 과다하게 떨어졌다고 해서 단기적인 반등을 노리고 종목을 사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세계적인 주식 투자자인 워렌버핏의 경우 10년을 들고 있을 주식이 아니면 10분도 들고 있지 말라고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도 변하지 않는 워렌버핏 명언, 가치평가하는 방법

주식 투자를 하지 않고 주식에 대해 모르는 사람도 미국의 세계적인 주식 부자이자 가치투자자로 워렌버핏 명언 은 한 두번쯤 들어보았을 것 입니다. 코로나로 뉴노멀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이�

insight-darm.com

업계에서의 시장 점유율

위의 링크 포스팅과 연관되는 사항으로 워렌버핏은 경제적 해자를 갖고 있는 종목을 고르라고 하였습니다.

 

업계의 1위 대장주에 투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업군의 미래의 실적 개선 수치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주가가 오를 경우 대장주가 훨씬 많이 올라가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기타 고려 사항

자신의 주변 사람들과 일상에 침투해 있는 상품과 서비스들을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독보적으로 대중에게 사랑받고 나에게도 브랜딩 되어 있는 기업이 있다면 해당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투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대주주의 지분율을 확인하고 대표자의 지분 보유율이 어떤지와 대표의 경영 철학 등을 살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미국 주식에서 핫한 테슬라의 경우를 보면 기술력으로는 구글이 보유한 자율주행차가 앞서 있다는 평이지만 주가는 테슬라가 훨씬 날아올라 있습니다.

 

테슬라의 브랜딩 마케팅의 효과도 있겠지만 엘론 머스크 CEO의 영향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주린이가 종목을 고를 때 참고할만한 기준을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아래의 주식 입문 초보자가 알아야 할 사항들도 참조하시면 좋을 거 같아 링크 걸어둡니다.

 

 

주식 입문 하는 초보자가 꼭 알고 가야하는 주식에 대한 개념들

주식투자는 공부가 필요한 투자 방법으로 주식 입문 하는 초보자가 꼭 알고 가야하는 주식에 대한 개념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식 투자론에 대한 서적이나 주식에 대한 전문서적을 읽��

insight-darm.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