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터 슐로스의 주식 시장을 이기는 16가지의 규칙 (수익률 극대화)

2020. 10. 6. 20:00주식 인사이트 정보

반응형

월터 슐로스는 워런 버핏과 같은 벤저민 그레이엄의 제자로 버핏과는 조금 다른 투자 방식을 쓰지만 1955년부터 45년간 721배의 투자 수익을 거둔 인물이 있습니다.

 

일전에 워런 버핏의 투자 철학에 대한 포스팅에 이어 상대적으로 국내에 덜 알려져 있지만 많은 수익을 거두었던 월터 슐로스의 투자 방식을 살펴보려 합니다.

 

월터 슐로스 16가지 규칙

월터 슐로스는?

월터 슐로스는 워렌 버핏과는 조금은 다른 가치 투자자로 그의 펀드가 연평균 15.5%의 수익률을 달성할 때 같은 기간 S&P 500의 연평균 수익률은 10% 였습니다.

 

단순히 시장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시장을 이기는 투자자로 월터 슐로스 역시 세계적인 투자자로 유명합니다.

 

94년에 월터 슐로스는 자신만의 투자 관점을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 수 있는 16가지 요인이라는 제목으로 1페이지에 타이핑했다고 합니다.

 

주식 시장에서 돈을 벌 수 있는 16가지 규칙

월터 슐로스의 16가지 규칙은 이미 온라인상에 많이 올라와 있으니 추가적인 저의 생각을 코멘트 추가해보았습니다.

 

존경할 만한 인물이긴 하나 무조건적인 수긍은 투자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므로 여러분도 각자 생각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1. 가치와 관계된 가장 주요한 요인은 가격이다.

 

2. 기업의 가치를 알려고 노력하라. 주식은 단순한 종이조각이 아니라 기업의 일부라는 것을 잊지 말라.

 

3. 기업의 가치를 알기 위한 출발점으로 장부 가치를 이용하라. 부채비율이 100%가 넘지 말아야 한다.

 

청산 가치나 장부 가치를 이용한 가치 평가는 현시대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 방법으로 알고 있습니다.

 

월터 슐로스가 살던 시기는 4차 산업혁명으로 공장의 생산능력이나 자산 범위로 기업의 흥망 성쇠가 갈리지만 현재의 시대는 자산 수준이 가치 수준과 반드시 매칭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4. 인내심을 가져라. 주가는 하루아침에 상승하지 않는다.

 

저도 처음에 2007년에 주식에 발을 디뎠을 때는 정말 하루아침에 부자가 될 수 있을 줄 알았습니다.

 

실전 데이트레이더가 아닌 이상 개인은 장기투자를 통한 복리 효과를 노리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5. 남의 말을 듣고 매수하거나, 단기간의 이익을 볼 요량으로 매수하지 마라. 그런 일은 전문가들이 하게 놔둬라. 나쁜 뉴스에 매도하지도 말라.

 

같은 스승을 통해 배워서 그런지 장기 투자에 대한 관점은 워런 버핏과 비슷한 듯하네요.

 

6. 자기 결정이 옳다는 확신이 있다면, 외톨이가 되더라도 두려워하지 말라. 자신이 100% 옳을 수는 없지만 스스로 약점을 찾으려고 노력하라. 단계적으로 매수하고, 단계적으로 매도하라.

 

 

7. 일단 결정을 내렸다면 그 결정을 믿고 따르라

 

8. 투자 철학을 가지고 지키려고 노력하라. 내 성공의 방법이다.

 

9. 너무 성급하게 매도하지 말라. 주가가 적정 수준에 도달했다고 하면 매도할 수도 있으나 사람들은 종종 주가가 50% 올랐다는 이유만으로 주식을 팔고 이익을 확정한다.

매도하기 전에 다시 한번 기업을 재평가하고 장부가치에 근거한 매도 가격을 살펴보라. 주식 시장의 수준 또한 고려해야 하며 금리가 낮지는 않은지 PER는 높지는 않은지 주식이 역사적인 고점에 있다면 사람들이 너무 낙관적이지 않은지 살펴보아라.

 

저를 포함한 대다수의 초보 투자자들이 손실이 크게 난 종목은 본전 생각을 하며 장기 보유하고 이익이 난 종목은 작은 이익에도 만족하고 매도했던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주식이나 돈은 잃을 때는 적게 잃고 벌 때 많이 벌어야 한다는 것을 투자 마인드로 잡아야 할 것 같네요.

 

10. 주식을 매수할 때에는 최근 몇 년 내 저점 부근에서 사는 것이 도움이 된다.

 

한 유튜브에서 주식을 사모을 때 오를 때는 적게 떨어질 때 크게 매수를 해 사모으게 되면 이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내용을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를지 떨어질지 아는 것은 전문가라고 해서 맞는다고 할 수 없습니다. 코로나 초기 주가 급락했을 시의 경제 전문가들의 예측이 맞았나요?

 

예측이 안된다면 건드리지 않아도 되는 여유돈으로 가능하다면 매월 매수를 진행하는 것이 복리의 효과를 최대한 누리는 방법일 것입니다.

 

 

11. 기업의 실적을 보고 매수하지 말고 자산 가치를 보고 매수하라. 기업의 실적은 단기적으로 급변할 수 있지만 자산 가치는 서서히 변한다.

 

12. 존경하는 이들의 조언을 잘 들어라. 반드시 그들 말을 따르라는 것은 아니지만 자기 돈을 투자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대개 돈을 버는 것보다 돈을 지키는 것이 더 어렵다.

큰 손실을 입으면 다시 회복하기란 그만큼 더 어렵게 된다.

 

13. 판단에 감정이 영향을 주지 않게 하라. 공포와 탐욕이 가장 나쁜 감정일 것이다.

 

14. 복리란 단어를 잊지말라. 만약 연평균 12%의 이자를 받아 이를 재투자할 수 있다면 6년 만에 세금을 빼고도 원금이 두배로 불어날 것이다.

 

15. 채권보다 주식에 투자하라. 채권은 이익이 제한되어 있고 인플레가 구매력을 약화시킬 것이다.

 

16. 레버리지를 이용할 때는 조심하라. 의도와 다르게 작용할 수 있다.

 

 

코로나 시대에도 변하지 않는 워렌버핏 명언, 가치평가하는 방법

주식 투자를 하지 않고 주식에 대해 모르는 사람도 미국의 세계적인 주식 부자이자 가치투자자로 워렌버핏 명언 은 한 두번쯤 들어보았을 것 입니다. 코로나로 뉴노멀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이�

insight-darm.com

이상으로 월터 슐로스의 투자 철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워렌버핏과의 차이점을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