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코인 OBV 보조지표 보는법과 매매에 활용하는 방법

2021. 4. 30. 14:07주식 인사이트 정보

반응형

최근 알아보고 있는 여러 보조지표들과 다르게 OBV는 on balance volume의 줄임말로 거래량을 지표화해 세력의 매집 여부나 주가나 시세를 예상하는 데 사용합니다.

 

OBV는 조셉 그렌빌이 개발한 분석법으로 주가가 상승한 날의 거래량과 하락한 날의 거래량을 누적하여 선형 그래프로 만든 보조지표입니다.

 

다른 지표와 마찬가지로 단일로 해당 지표만으로 매매를 결정하기에는 위험요소가 많으나 거래량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같이 분석을 해보면 좋은 지표인데요.

 

오늘은 OBV 차트를 해석하는 방법과 로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BV 차트 

OBV 차트 활용법

 

차트분석을 저는 코인 투자에 주로 활용하고 있어서 업비트의 차트 설정을 갖고 와 봤습니다.

 

제일 하단에 보면 보조지표에 OBV차트를 볼 수가 있는데 거래량의 누적으로 나타낸 OBV선과 신호/기준선의 흰색을 볼 수 있습니다.

 

OBV선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거래량을 기준으로 선이 그려지는데 전일 기준 주가가 상승하면 해당일의 거래량을 더하고, 반대로 전일 기준 주가가 떨어지면 해당일의 거래량을 빼게 됩니다.

 

만약에 전일과 주가가 동일하다면 OBV선 역시 전일과 동일한 수치를 기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신호선은 어떤 의미일지 궁금하실 텐데 신호선은 지정 기간의 평균을 선으로 나타낸 이평선으로 이해하시면 되며 주식의 경우 9, 코인의 경우 10으로 주로 설정하여 봅니다.

 

이평선의 개념이라고 하니 어떤 식으로 신호선을 봐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나요?

 

OBV선이 이평선(신호선)의 하단에서 뚫고 올라오면 매수 검토, 반대의 경우라면 매도를 검토하시면 됩니다.

 

주가가 상승하는데 OBV선이 신호선의 아래에서 논다면 거래량이 받쳐주는 힘이 약한 것으로 주가의 상승폭이 꺾일 가능성이 높고 힘이 약하다 판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