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보조지표 윌리엄스 %R 보는법과 매매에 적용하는 방법

2021. 5. 4. 15:38주식 인사이트 정보

반응형

비트코인을 투자하며 차트 분석을 통한 투기?를 하면서 보조지표들에 대해 알아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윌리엄스 % R (Williams % R) 지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윌리엄스 % R 지표는?

윌리엄스 %R 지표는 래리 윌리엄스가 개발한 모멘텀 지표로 스토캐스틱 오실레이터 페스트와 정반대의 개념을 갖고 있는데요.

 

정해진 기간 내에 최고점 대비 종가의 수준을 반영하는 지표입니다.

 

윌리엄스 %R = (최고가 - 종가) / (최고가 - 최저가) * -100으로

최저가는 주어진 기간 중 최저가 / 최고가는 주어진 기간 중 최고가를 의미합니다.

 

저 같은 경우 28일 주기를 기본으로 세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윌리엄스 %R 보조지표

 

위의 업비트에 윌리엄스 차트를 보시면 차트 내에 -20 , -80에 선이 그어져 있는 게 보이시나요?

 

일반적으로 보조지표가 저 선을 -20을 뚫고 올라가면 과매수 기간으로 조정 하락을 예고 -80 밑으로 내려가면 과매도 기간으로 반등의 가능성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중심인 -50을 기준선으로 눈여겨보아야 하는데 -50선을 상향 돌파하면 주어진 기간 동안 고점, 저점 구간에서 위쪽 절반에 위치하고 있으며 상승 가능성이 높으며

 

반대로 하향 돌파의 경우에는 반대의 경우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드렸지만 주의해야 할 것이 과매수 구간에 있다고 해서 반드시 약세로 전환되는 것은 아니며 주가 상승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단 주가의 부담과 압력으로 하락을 대비해야 하며 추세의 반등이 있을 시 다른 지표와 같이 검토하여 종합적으로 예측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복잡한 이야기들은 제외하고 최대한 심플하게 정리해보았으며 한 가지 지표를 맹신하기보다는 여러 신호를 포착하는 툴로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