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귀 냄새와 귓병 예방을 위한 강아지 귀 청소 방법!

2020. 3. 18. 14:46강아지&고양이

반응형

오늘은 강아지 냄새의 주범 중 하나인 귀 냄새를 예방하기 위한 귀 청소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귀 청소 주기

귀는 끊임없이 분비물을 배출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습하기 때문에 잠깐 방심하면 귓병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특별히 더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귓병은 생기면 계속 재발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귀 청소로 예방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귓병이 없는 상태인 경우 1~2주에 1회 정도 닦아주면 충분하며 목욕 주기에 맞춰서 목욕 후에 닦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귀 세정액 선택하기

세정액은 반드시 시중에 나와 있는 강아지 귀 전용 세정액을 사용해야 합니다. 전용 세정액은 동물에게 자극이 적고 휘발성이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귀 청소를 할 수 있고 귓병이 있는 경우에는 소독이나 항생 효과가 추가로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수의사와 상담하여 선택하여야 합니다.

 

올바른 귀 청소 방법

면봉을 사용해 강아지 귀 청소를 하시는 견주님들이 계신데 면봉을 귓속으로 밀어 넣어 닦는 것은 아주 위험하고도 나쁜 방법입니다. 강아지의 귀의 구조가 ㄴ자 이기 때문에 면봉을 밀어 넣어도 안쪽까지 닦을 수 없으며 상처를 내거나 면봉의 솜 부분이 귀안에서 떨어질 수도 있어 아주 위험한 방법입니다.

올바른 귀청소 방법

1. 귀에 세정액을 8방울 정도 넣어줍니다. 정확한 양 측정이 어렵다면 귀 안에서 세정액이 찰랑찰랑하게 찰 정도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필요할 경우 귓구멍을 솜으로 막아주게 되면 강아지가 귀 청소 중 머리를 흔들어 세정액이 빠져나오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세정액을 넣은 다음 귓바퀴 아래쪽에 만져지는 원뿔형의 와이드 연골을 주물러 줍니다. 귀안의 분비물을 세정액으로 녹이고 씻기는 역할을 합니다. 효과적인 귀 청소를 위해 1분 이상 귀안에 세정액이 머물도록 합니다.

 

3. 마사지 후 귀안의 남아있는 세정액을 제거하기 위해 강아지가 머리를 흔들어 주도록 해줍니다.

 

4. 부드러운 솜이나 화장지로 귓바퀴로 떨어져 나온 분비물을 살살 닦아줍니다. 절대 면봉을 귀 안으로 넣으면 안 됩니다.

지금까지 귀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방법적으로는 사실 어려운 사항은 없지만 강아지 성향별 혹은 귀 청소 경험이 없는 견주님들이나 강아지의 경우 귀 청소하는 게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 귀 청소를 진행할 때 놀이처럼 칭찬과 간식으로 귀 청소=즐거운 시간이 되도록 메이킹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본인이 키우는 몰티즈의 경우에도 귀 청소에 익숙해질 때까지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꾸준한 시도와 훈련으로 이제는 그럭저럭 수월하게 귀 청소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