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헬스장 국민운동 루마니안 데드리프트의 효과와 제대로 하는 법

2020. 3. 21. 13:50헬스 정보

반응형

국내 헬스장 국민운동 루마니안 데드리프트의 효과와 제대로 하는 법.

오늘은 국내 헬스장에 더욱 많이 볼 수 있는 데드리프트 운동 중 루마니안 데드리프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통상적으로 외국에서는 데드리프트라고 하면 컨벤셔널 데드리프트를 생각하는 데 국내 같은 경우 헬스장이 대부분 2층 이상의 복층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바닥에 쿵쿵 떨어트리거나 소리를 내면서 운동하는 것이 민폐가 되어 대부분 루마니안 데드리프트를 하시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운동 여건도 있지만 턱걸이와 함께 등 근육 발달에 큰 효과를 줄 수 있는 데드리프트 중 루마니안 데드리프트는 더욱더 등근육에 포커싱이 맞춰져 있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루마니안 데드리프트 효과.

데드리프트는 3대 운동에 속하는 만큼 전신 협업근이 개입되면 남성호르몬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에 헬스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하셔야 하는 운동입니다. 데드의 종류에는 스모, 컨벤셔널 등 여러 종류가 있지만 루마니안 데드리프트의 경우 등 근육에 더욱 포커싱을 맞출 수 있는 운동으로 넓은 등을 갖기 원하시는 분들이면 필수로 루틴에 들어가야 하는 운동입니다. 효과가 뛰어나고 고중량으로 운동을 수행하는 만큼 루마니안 데드리프트는 자세와 호흡법이 중요하며 잘못된 자세로 수행하다면 부상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루마니안 데드리프트 자세.

시작 자세에서 윗가슴을 들어준 후 엉덩이를 뒤로 빼준다는 느낌으로 허리를 빼면서 팔을 다리와 떨어지지 않게 내려줍니다. 중요한 점은 허리가 구부러지면 부상과 직결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허리가 말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정확한 자세로 내려왔다면 무릎 앞에 손이 위치하게 되는데 이상태에서 가슴을 들어 올려 광배근이 수축된 상태에서 광배의 힘으로 들어 올리셔야 합니다.

여기서 추가적인 핵심 꿀팁을 두 가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데드리프트 중 바벨을 내렸을 때 무게중심은 발 중앙이 아닌 발가락 쪽에 앞으로 쏠려있어야 합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또 하나의 꿀팁으로 호흡법과 관련된 사항으로 호흡법 만으로 허리 관절을 보호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로 동작을 수행하기 전 복부에 공기를 들이마시고 배에 힘을 주고 숨을 참은 상태에서 내려가게 되면 복압으로 허리를 보호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바벨을 들어 올릴 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팔과 어깨 혹은 허리로 들어 올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운동효과도 떨어지지만 부상을 입을 확률도 커지게 됩니다. 광배근의 수축을 느끼기 위해서 들어 올리고 난 후 수축을 해야 하지만 허리를 내밀면서 과신전을 하게 되면 허리에 큰 부담을 주어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헬스를 따로 PT를 받아본 적은 없지만 유튜브 등을 통해 많은 것들을 습득하고 운동을 했었는데 데드리프트 들어 올린 후 허리를 과도하게 내미는 것 때문에 운동하다가 트레이너분이 지적해준 적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무거운 무게로 하기보다는 자세와 동작이 익숙해질 테까지 가벼운 무게로 감을 익히고 점점 무게를 늘려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