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운동 시 일일 단백질 필요량과 섭취 방법

2020. 4. 7. 21:55헬스 정보

반응형

벌크업을 목적으로 진행 시 헬스 운동을 진행 시 운동-휴식-영양은 어느 것 하나 빼먹을 수없는 몸을 성장시키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정확한 탄 단지 비율을 맞춰서 식단을 구성하는 방법이 좋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통제된 식단을 유지하기 힘드신 분들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근육을 구성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물과 단백질이 있는데 오늘은 이 중에서 근성장을 위한 단백질 필요량과 섭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일 단백질 권장 섭취량.

웨이트 운동을 통한 근력 향상 및 근성장을 목표로 할 때 일반적으로 일일 필요한 단백질량을 계산하는 공식이 있습니다. 일일 단백질 섭취량 = 자신의 몸무게(lb, 파운드) * 1~1.1

개개인에 따른 단백질 섭취량 구하는 공식이 인터넷상에도 여러 개 있지만 저는 계산하기도 편한 위의 방식으로 단백질 섭취를 했었습니다. 저의 경우를 예를 들면 83킬로를 파운드로 환산하면 182.9파운드인데 여기에 1을 곱한 182.9g이나 1.1을 곱한 201.2g의 단백질을 일일 섭취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계량을 해서 도시락을 들고 다니지 않는 이상 이 단백질 수치량을 맞추는 게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일단 매끼 식사 시에 고기를 포함한 식사를 했었고 추가로 끼니마다 혹은 중간 간식시간에 닭가슴살(보통 단백질 30g) 혹은 삶은 계란으로 단백질 필요량 을 맞추고는 했었습니다.

 

간식 시간 등 편의점에서 부족한 영양을 채우게 되는데 관심을 갖고 제품 후면이나 측면을 보면 식품마다 함유된 단백질 및 나트륨 함량 등이 표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기본적으로 고기 등 단백질이 포함한 식단으로 식사를 하되 측정 가능한 단백질 식품으로 보충해서 하루 필요량을 맞춰주는 방식을 사용한 것입니다.

 

주의 사항.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단백질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근육량 감소가 7년 더 빠르게 진행되고 피부 탄력이 저하되어 푸석해지며 노화가 더욱 진행된다고 합니다. 건강한 생활을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이지만 과유불급! 지나친 단백질 위주의 식단을 진행하여도 보면 또 다른 방향으로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저 역시 중량운동을 하며 벌크업을 위해 운동을 하다 통풍 발작이 온 적이 있습니다. 티브이에서 김종국 씨가 통풍으로 고생했었다는 이야기는 들은 적이 있는데 사실 통풍? 은 나이 드신 어른들이 걸리는 질병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발등 쪽에 통풍 발작이 있고 찾아보니 지나친 음주를 진행하거나 지나친 단백질 위주의 식단이 과하게 지속되면 젊은 사람도 통풍에 걸릴 수 있고 육식을 많이 하는 미국에서는 흔한 질병으로 왕의 질병이라고도 불리더군요. 저의 경우 음주는 과음을 하지 않았을뿐더러 음주 횟수가 정말 드물었던 기간에 통풍에 걸려 단백질 위주의 식단이 원인이라 생각되고 요산 수치 상승 및 염증 수치 감소를 위해 해독에 좋은 식물도 이제는 많이 섭취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지속적인 단백질 과다 섭취는 위험할 수 있다는 부분은 인지하시고 적당히 조절하며 운동과 식단을 병행하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