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허리보호대 종류별 효과와 용도별 추천

2020. 4. 10. 23:47헬스 정보

반응형

헬스장에 가면 스쾃나 데드리프트를 하시는 분들 중에 허리보호대 혹은 리프팅 벨트라고 부르는 것을 하고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계십니다.

 

처음에는 개별 회원님들이 갖다 놓은 용품인 줄 알고 사용하지 않았었는데 공용인 것을 처음 사용해 보았을 때 아! 이래서 중량운동 시에 허리보호대를 착용하는지는 알 수 있었습니다.

 

심리적 안정에 더해 복압과 허리 척추를 잡아주는 느낌이 나서 다룰 수 있는 무게가 늘어나는 경험을 했습니다.

 

허리보호대의 경우 운동복 위에 착용하는 용품이라 개인위생에도 크게 꺼려지는 부분이 없어 공용 용품을 사용하셔도 크게 무리가 없으나 문제는 사람이 많은 시간대는 사용하기 위해 눈치게임을 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최근에는 홈트레이닝을 하면서도 그렇고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끝나고 헬스장이 정상화되면 눈치 볼 필요 없이 쓸 수 있는 허리보호대를 찾아보다가 포스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허리보호대의 종류와 효용성.

허리보호대의 효과는 앞서도 이야기하였지만 복부의 압력을 높여줘 척추가 단단하게 잡아질 수 있게 만들며 부상 위험 감소로 다룰 수 있는 중량도 증가하게 됩니다.

 

허리보호대 (리프팅 벨트)는 소재나 디자인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운동 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고르는데 난감해하실 수 있습니다.

 

목적에 따른 허리보호대 추천.

1. 일반 헬스 웨이트 트레이닝, 크로스핏

파워리프팅 트레이닝용이 아니라고 한다면 대부분은 4인치 폭의 가벼운 가죽 벨트나 5인치의 나일론 벨트를 추천드립니다.

 

파워리프팅용 허리보호대는 다소 강하게 복부를 졸라서 착용해야 하므로 일반 헬스를 하시는 분들에겐 불편할 수 있습니다.

 

나일론 벨트는 일반적으로 벨크로 찍찍이로 사이즈를 조절하기 때문에 미세하게 개개인에 맞게끔 조이는 강도를 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가죽 벨트의 경우 정해진 구멍에 항상 일정하게 끼워 착용하기 때문에 일정한 강도를 조일 수 있습니다.

 

 

2. 부상 이력이 있거나 허리 자체가 약하신 분들

위와 같은 분들은 지지대가 내장되어 있는 컨투어 벨트나 허리를 지지해주는 면적이 넓은 벨트를 추천드립니다.

 

3. 고중량 파워리프팅 훈련을 하시는 분들.

6인치의 가죽 벨트가 가장 타이트한 압박과 지지력을 갖고 있고 아무래도 나일론보다는 가죽 재질이 감기는 탄성이 더 크기 때문에 가죽 벨트를 추천드립니다.

 

허리보호대를 한다고 부상의 위험이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는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허리는 헬스 트레이닝 시뿐만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중요한 부위이므로 부상을 피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 부위입니다.

 

과욕으로 부상을 초래하여 향후 헬스 수행 능력에 손실을 주지 않도록 개개인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