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트 시대 지옥의 타바타 4분 운동 프로그램 소개

2020. 4. 22. 14:47헬스 정보

반응형

전염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운동을 하고 싶어도 헬스장 같은 밀집장소에 방문할 수 없어 근손실 및 몸을 풀지 못해 답답하신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됩니다.

 

대한민국은 성공적인 코로나 19 대처와 사회적 거리두기 실현으로 확진자가 대폭 감소한 시점이지만 아직은 방심할 수 없는 시점이기에 저도 헬스장 방문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시국이 끝나더라도 개개인의 여건상 헬스장을 가지 못하거나 바쁜 일상으로 시간 내는 게 힘드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4분 만에 근육에 자극을 줄 수 있고 유산소 운동으로도 효과가 좋은 타바타 운동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바타 운동이란?

다이어트와 면역력 증대에 대한 효과로 간헐적 단식이 이슈로 대두되고 얼마 후 간헐적 운동으로 이슈가 되었던 운동법입니다. 짧은 시간 집중적으로 하는 강도 높은 운동이 더 큰 효과를 발휘하고 타바타 운동을 통해서 근육이 계속 운동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여 운동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운동법입니다.

 

일본의 과학자 이즈미 타바타가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들의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해 고안한 운동법으로 비교 실험을 통해서 짧은 시간 동안 하는 고강도 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운동 효과를 밝혀냈습니다.

놀랍게도 이 운동은 4분 만에 끝낼 수 있는 운동법으로 한 동작당 바른 자세로 빠르게 20초 실시 후 10초 휴식하며 8가지 동작을 세트로 해 운동하는 방법입니다.

 

타바타 운동의 가장 큰 장점은 운동 강도가 높아 운동이 끝난 후에도 신체 운동이 지속되고 있는 걸로 뇌와 근육이 인식해 운동이 끝난 후에도 칼로리 소모가 계속된다는 점입니다. 강도가 높기 때문에 매일 보다는 주 2~3회 운동을 하고 공복에 하는 것을 더욱 추천드립니다.

 

8가지 동작은 맨몸으로 할 수 있는 동작들로 스쾃/버피/엎드려 발 바꿔 뛰기/웨이브 푸시업 가슴운동/에어 바이크 복부운동/히프 브리지 엉덩이 운동으로 전신을 사용할 수 있는 운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IOS 나 안드로이드 어플로 타바타를 검색해보시면 관련 운동 방법과 쉽게 시간 컨트롤을 할 수 있는 좋은 어플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타바타 운동은 20초 운동 10초 휴식의 정확한 운동시간 준수가 필요하고 동작을 수행하는 시간에는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최대한 많은 수행 횟수를 갖고 간다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해 운동을 해야 합니다.

 

마치며.

타바타의 동작은 개개인별로 취약 부위를 자극하기 위한 운동으로 변경 가능하며 저 같은 경우 예를 들어 가슴을 털어버리겠다 하면 가능 시 푸시업 동작으로만 4분을 운동해도 무방합니다.

 

중량 운동을 통한 점진적 과부하가 근비대 훈련에 있어 선호도가 높지만 시간이 불충분하거나 여건이 안되시는 분들은 한 번씩 시도해보시면 새로운 자극을 주는데도 유용할 거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