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헬스 식단 조절을 위한 하루 권장 칼로리 계산법

2020. 4. 28. 21:55헬스 정보

반응형

오늘은 건강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여성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루 권장 칼로리 계산법과 활동량 별 칼로리 소모량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우리 몸은 정직하다고 하죠? 개개인별 기초대사량에 근거한 일일 칼로리 과다 섭취 시 점점 살이 찌게 되고 대사량만큼 칼로리 섭취 시 유지, 부족하게 섭취 시 살이 빠지게 됩니다.

 

흔히 여성분들 이야기하는 물만 먹어도 살찐다는 말은 사실이 아니라는 이야기이며 운동을 아무리 열심히 해도 식단 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원하는 몸매를 만들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나의 기초대사량이 어느 정도이며 적정한 하루 권장 칼로리 수치가 얼마인지 알아야 일일 섭취 칼로리 목표를 정하고 식단 조절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자 하루 적정 칼로리를 계산하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표준체중 X 활동지수 = 하루 권장 칼로리

표준체중 = (본인 키-100) X 0.9

활동지수 = 적으면 25 , 보통 30~35 , 많으면 40이며 예를 165센티의 표준 체중은 58.5 kg이며 활동량이 적다면 25를 곱하여 1,462 칼로리가 되는 것입니다.

 

표준 체중은 우리나라 여성분들의 경우 스키니 한 몸매를 더 선호하기 때문에 원하는 몸매 타입에 따라 기준 체중을 정하고 계산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수치는 대략적인 목표 수치를 잡기 위한 계산법으로 위에 근거하여 하루 권장 칼로리를 정하고 이를 지켰는데 살이 빠지는 추이가 늦다면 하루 칼로리를 조금 더 제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여자 헬스 운동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남자분들처럼 근육을 많이 만드는 것은 약을 쓰지 않는 이상 거의 불가능에 가까우며 (남성호르몬의 영향) 벌크업을 원하시는 여성분들은 극히 적으실 것이기 때문에 헬스를 열심히 하신다고 해도 칼로리와 식단 조절은 필요합니다.

 

러닝머신에서 유산소 운동을 하며 소모 칼로리 수치를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칼로리를 섭취하긴 쉬우나 운동으로 칼로리를 분해하기에는 배 이상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혹시 나는 활동량이 많기 때문에 많이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30분 기준의 신체 활동별 칼로리 소모량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운동명-칼로리 소모량 (30분 기준)

 

중강도 운동

볼링-82 / 유아 안기-96 / 수영-109 / 승마-109 / 육상-109 / 자전거 타기-109 / 탁구-109 / 골프-123 / 배드민턴-123 / 볼륨댄스-150 / 스케이트-150 / 헬스용 자전거-150

 

고강도 운동

에어로빅(일반)-177 / 수영(자유형)-191 / 스쿠버 다이빙-191 / 조깅-191 / 테니스-191 / 유도 혹은 킥복싱 혹은 태권도-273 / 수영(평형)-273 / 암벽 등반-300 / 스쿼시-328

 

일상 활동을 통해서도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하지만 그 양이 많지는 않습니다. 예전에 일상생활에서 추가 칼로리를 소모하는 방법 들을 소개한 모델 분이 있었는데 해당 방법으로 활동량을 늘릴 수 있기는 하겠지만 식단 조절에 비해 그 효과는 미비하다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중강도 / 고강도 운동들이 다이어트와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식단 조절은 필수로 필요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기 위해 예시로 든 사항입니다.

 

인바디 보다 중요한 것이 눈바디라는 말도 있듯이 몸무게에 너무 치중하기보다는 여자분들도 건강하게 탄력 있는 몸매를 갖기 위해서는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임을 잊지 마시고 건강한 몸매로 외형적인 만족과 건강을 모두 챙기는 여러분들이 되셨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