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후 근육통 푸는 법과 예방하는 방법

2020. 5. 15. 19:33헬스 정보

반응형

근육질의 남자다운 몸을 만들기 위해 헬스 중량 운동을 하는 분들에게 근육통은 뿌듯한 노력의 산물이죠. 하지만 심한 근육통은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길뿐더러 운동 주기와 빈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높은 운동 강도로 근육통이 생겼을 때 이를 빠르게 풀어주는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근육통 푸는 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 모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하여 근육통이 왜 생기는지에 대해 알아보면 근육은 신체의 뼈와 관절의 구조 그리고 안정성과 움직임을 위해 부드럽고 구부릴 수 있는 조직으로 되어 있습니다. 과도한 운동이나 움직임으로 근육이 과도하게 사용될 경우 근육 섬유의 손상이 생기고 운동 과정에 생기는 젖산 등의 물질이 우리의 신경을 자극해서 통증을 일으키는 현상이 바로 근육통입니다.

 

점진적 과부하에 의한 현재 나의 근육의 한계치를 넘어서는 강도로 운동을 했다는 증거이기도 하죠.

 

근육통을 빠르게 푸는 첫번째 방법은 휴식으로 운동 직후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거나 사우나를 하는 것이 근육의 긴장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열기는 독소를 제거하고 방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휴식의 다른 의미로 근육의 미세한 손상한 근육통이 회복되기 전까지는 해당 부위를 충분히 쉴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이미 근육통이 있는 부위를 또다시 활동을 해야 하거나 운동을 해야 한다면 사전에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음으로 근육통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시점에서 근육통이 있어야 헬스 근육 비대 측면에서 좋은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가지실 수 있는데 꼭 근육통이 있어야만 근육이 성장하고 비대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근육통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 전, 중, 후 스트레칭을 지속적으로 해주시는 것입니다. 운동 전 스트레칭이야 부상의 위험으로 가볍게라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운동 후 스트레칭은 생략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마무리 스트레칭이 근육통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므로 스킵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근육통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BCAA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 강도를 높이고 있거나 근육이 과다하게 사용될 때 근육에 즉각적인 영양분을 줄 수 있고 지연 근육통의 시간 단축 효과나 운동 후의 피로를 감소시켜 줄 수 있어 근력운동 전후에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근육통의 발생 원인 / 근육통 완화 방법 / 근육통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뼈와 인대, 힘줄 등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증량을 하여 근육통을 발생시키기보다는 감당할 수 있는 무게로 점차 운동 강도를 높이는 점진적 과부하로 몸을 만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반응형